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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S

전문화된 기술력과 검증된 실무능력을 통해
고객의 business 성공이 가능하도록 최적의 시스템을 구축합니다.

생산관리 시스템이란?

생산관리시스템(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은 생산 현장에서 생산을 수행하기 위한 제반활동들(스케줄링, 작업지시, 품질관리, 작업실적집계 등)을 지원하기 위한 관리시스템으로 생산방법과 절차, 그리고 생산현장에서 발생하는 각종 데이터를 더욱 유용하고 체계적으로 제공하여 표준화하는 통합 정보 시스템을 일컫는다.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등이 적용하는 시스템으로 생산 정보화의 활용을 통한 생산성 향상 및 공급망 관리, 고객관계관리 등의 연계시스템으로 발전 시킬 수 있는 시스템이다.

MES 구축기대효과

MES 구성도

MES 기능

Planning Control

ERP 생산계획 시스템으로부터 받은 생산계획정보를 바탕으로 긴급상황(부품결품, 설비이상, 작업자 등)이 발생할 경우 공장상황에 적합한 순서를 재조정하거나 계획을 추가, 변경, 삭제하여 최종확정 된 순서계획을 공정 별 Dispatching 할 수 있는 시스템 입니다.

생산지시 관리

작업자나 설비는 어떤 제품을 얼마나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를 전혀 알지 못합니다. 시스템 도입 이전에는 매일 생산사양을 수작업으로 작성하여 작업자에게 전달하는데, 생산도중에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혼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산지시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작업자 나 생산설비에 직접 지시를 함으로서 작업자 임의의 판단을 제거해주고 완벽한 혼류생산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 입니다. 작업지시는 프린터, 모니터 등의 Device 를 통하여 할 수 있고, 자동화 설비는 코드화된 정보를 받아 생산하게 됩니다.

실적 수집 관리

실적 Data는 생산공정별 Media (바코드, RF-태그, PLC, 센서, Limit Switch 등)나 설비로부터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MES시스템 내에서 집계, 분석되고 이 정보는 관리계층의 업무 손실 저감과 영업, 생산관리, 출하, 자재업무 등과 같은 관련부서의 업무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ERP로 전송됩니다.

진도관리

제품생산 진행 상황을 추적,기록 하여 어떤 제품이 어떤 공정에 있는가를 파악할 수 있고 전후 공정 이상 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생산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 통과 기록은 나중에 품질문제 발생시 캠페인 범위를 확정하고 완성제품의 물류를 사전에 준비할 수 있고 공정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자료로 활용합니다.

공정품질

생산공정에서 발생한 품질 데이터는 단말기를 통한 수작업 등록과 설비 인터페이스를 통해 자동취득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생산제품은 공정 투입단계에서 완성품 출하까지 모든 이력이 저장되고, 제품생산에 투입된 자재, 공정, 설비, 작업자, 검사조건 및 결과, 품질검사 내용, 고유번호(제품번호-부품번호)등의 추적조회가 가능하고 추적내용을 토대로 불량요인 및 범위를 산정하여 품질대응이 가능합니다.

설비관리

생산설비의 설비가동상태, 이상발생 상태정보를 실시간 취득하여 이상정보 레벨에 따라 보전부서에 경고를 전송하고, 저장된 상태정보를 통해 각종 통계정보, 분석정보를 산출하여 설비 예방보전에 활용함으로써 설비 가동률 향상에 기여하고 모든 설비의 가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합니다.

현황관리

생산실적관리와 진도관리로부터 취득한 데이터를 다양한 집계조건(제품별, 일자별, 공정별 등)의 형태로 실시간 제공하고, 또한 공정재고, 완성품재고 및 각종 부품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생산성 향상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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